Lewin레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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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09 0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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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중에 학생들과 개인적인 접촉을 많이 한 결과 그의 강의는 그다지 조직적인 방식으로 진행되지는 못했다. 칠판을 자주 사용하여 자신의 theory(이론)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노력하기도 했다. 그 세미나를 통해 Lewin은 학생들로부터 많은 影響을 받았으며, 마찬가지로 학생들은 스승으로부터 알게 모르게 많은 影響을 받았다. 그래서 매주 토요일 아침 제자들과 함께 자유로이 세미나를 갖는 모임을 만들었는데, 여기에 참여하는 것은 누구에게나 개방되어 있었고 반대 意見(의견)이 있더라도 의사교환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당시 만연하던 심리학적 analysis의 문제에 대상으로하여는 대단한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이처럼 친밀한 관계를 유지했던 학생들은 심리학 연구소에서는 물론이고 길 건너의 스웨덴 식 카페에서도 자주 모임을 갖곤 했다.
Lewin은 이처럼 비formula적인 토론에 더욱 능률적일 수 있었던 것 같다. 이 세미나는 주로 당시 심리학의 새로운 토대를 내세웠던 theory(이론)을 비판하며 열정적으로 토론하는 것이었다.
Lewin의 강의 방식은 效果(효과)적이기는 했으나 종래의 정통적인 방법은 아니었다. 카페에서 모임을 가졌던 이들을 Quasselstripper라 …(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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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리하여 학생들과 매우 긴밀한 관계를 맺게 되었는데 그 관계가 너무 긴밀하여 때때로 그를 방문한 학생들과의 토론이 저녁이 되도록 그치지 않아서, 자정 너머까지도 토론을 계속하곤 하였다. 당시 그가 Privatdozent로서 버는 수입의 대부분이 그를 따르는 학생의 수에 의존한다는 것은 행운이었다.
1921년 Lewin은 베를린 대학교에서 Privatdozent 우리 나라의 조교수에 상당하는 직위로 추정
로 임명되었는데, 그 대학교 스타들의 기라성 같은 무리 사이에서도 그는 조사 program과 그의 강의로 학생들을 매혹시켰다. 그는 학생들과 자유롭게 이야기하고 생각하는 가운데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나가곤 하였다. 그 중 한 학생이었던 Norman Maier가 이 모임의 characteristic(특성)을 묘사하기를 “모든 의문을 파헤치기 위해 도전하는 선구자적 정신을 보였다”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