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시 신앙과 무속 신앙의 차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4 05:04
본문
Download : 원시 신앙과 무속 신앙의 차이.hwp
,생활전문,레포트
원시신앙과무속신앙의차이
레포트/생활전문
Download : 원시 신앙과 무속 신앙의 차이.hwp( 95 )
설명






원시 신앙과 무속 신앙의 차이
순서
다.민간신앙의 의례는 오히려 이러한 신들과 깊은 관계를 맺고 있따
①歷史(역사)적 의의(의미)
마을신앙은 집단신앙의 한 유형이다. 별신제는 마을의 사정이나 능력에 따라서 날짜를 잡아 무당을 불러서 대행을 시키며 마을 사람이 직접 제관이 되지 않는다. 이러한 제의는 그해의 풍작을 천신에게
기원하거나 풍작을 감사드리는 동시에 나라의 태평을 기원하는 집단 제의였으며, 이러한 부족단위의 제의는 사회가 세분화됨에 따라 각 마을 단위로 토착화되어 마을신앙으로 뿌리를 내린 것이다.원시신앙과무속신앙의차이 , 원시 신앙과 무속 신앙의 차이생활전문레포트 ,
첫째신앙의 대상이 되는 신이 다양하다는 다신론적인 특징이 있따
신앙의 대상으로 천신, 산신 등에서부터 귀신까지 포함하고 있는데, 산이나 바다, 우물, 돌 등 자연에 존재하는 수많은 정령(精靈)을 비롯하여 동식물의 영혼, 집안 여러 곳에도 모두 귀신이 있다고 믿는 신앙이다. 마을신앙의 명칭은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을 동쪽과 서쪽으로 나눌 때, 동부인 강원도와 경상도에서는 성황제·서낭제·골맥 이서낭제·산신제·당제·동제를, 서부인 서울·경기도·충청도·전라도에서는 산신제·당제·당산제를, 서울과 경기지방에서는 부…(To be continued )
원시 신앙과 무속 신앙의 차이에 대해 설명한 글입니다. 예에서는 10월에 주야로 음식가무하면서 하늘에 제를 올린 무천 있었으며, 고구려에서도 10월에 국중대회인 동맹을 열어 시조 주몽의 모신을 맞아 제사지냈다.여러가지 신들 중에는 전지전능한 신이라기보다는 인간적인 제약이나 개성을 가진 신이 많다. 지역적으로 나누면 중부 이북지방에서는 동제와 도당굿으로, 남부지방에서는 동제와 별신굿으로 구분된다 동제는 정기적으로 일정한 제일에 제기를 갖고 마을의 대표가 제관이 되어 제사를 지낸다.
②종류·명칭
마을신앙은 크게 유교식 동제와 별신굿 또는 도당굿으로 나누어진다.
원시 신앙과 무속 신앙의 차이에 대해 설명한 글입니다.때로는 미신이라하여도 불행한 상태에 있으면서 인간의 존경을 받지 못하고 그렇다고 크게 공포의 대상도 되지 않는 신들도 많다. 집단신앙은 부족국가시대부터 행해졌는데, 부여에서는 영고라 하여 정월에 하늘에 제사를 지내고 며칠간 음식가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