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권 추락의 해결책★★] 교육계의 교권추락의 심각성과 원인(原因) 및 교권 회복을 위한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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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3 23:54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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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사들이 교권을 말할 때에는 흔히 학생들을 가르치는 것과 관련된 교사의 권리만을 생각할 수 있으나, 보다 정확한 의미에서 교권이란 교육에 관한 일정한 권리를 보호하기 위하여 법이 특정한 개인 또는 단체에게 부여한 권리로서, 크게 나누어 교육을 받을 권리와 교육을 할 권리로 나누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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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 과 명
과 목 명
담당교수
이 름
학 번
제 출 일
목차
1. 서론
- 교권의 definition
- 우리나라의 교사의 위치
2. 본론
⑴ 교권 추락의 Cause 分析(분석)
⑵ 교권 추락의 현상 예시
3. 교권 추락의 해결 plan
4. 출처 및 참고 문헌
Ⅰ. 교권이란
교권[敎權, educational authority]의 사전적 의미는 정치나 외부의 간섭으로부터 독립되어 자주적으로 교육할 권리를 말하며 교사가 갖는 고유의 권위와 권리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교권은 매우 주관적인 concept(개념)이며 교육 방향을 결정짓는 중요한 잣대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교육위원회 제도를 통한 중등교육 이하의 학교교육 행정이나 사회교육 행정이 중앙통제적인 정치권력에서 벗어나고, 일반 지방행정에서도 독립하여 교육 자치를 누리는 것 등은 교권이 존중되고 있기 때문일것이다 교육목적의 달성을 위하여 직접 교육실천에 나서는 것은 교육자이며, 교육행정은 그에 필요한 여러 조건의 정비와 확립을 꾀하여야 하는 것으로, 이는 어디까지나 교육의 environment(환경) 을 잘 갖추자는 것이지 교육 자체를 간섭하는 것은 아닐것이다. , [★★교권 추락의 해결책★★] 교육계의 교권추락의 심각성과 원인 및 교권 회복을 위한 방안기타레포트 , 교권 추락 책 교육계 교권추락 심각성과 원인 교권 회복 위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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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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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즉, 어떤 형태의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할 것인가 등을 학생, 학부모, 교사, 국가, 사학의 설립자 등 교육과 관계되는 사람들이 결정하는 권리를 의미한다. . 교권의 배후에는 항상 국민의 의사가 뒷받침 되어야 하며…(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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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교권이 확립되어 있다고 해서, 교육자나 교육행정이 독선적인 판단을 내리고 독주해도 좋다는 것은 아닐것이다.